Unreal/Material

[Unreal/Material] Dissolve Material

nyanghee 2023. 11. 26. 23:26

최종 결과물

 

Material Graph

Noise 텍스쳐의 값은 0~1 사이의 값으로, 구멍이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이 완벽하게 0과 1로 분리되지 않는다.

대비를 주어서 확실하게! 선명하게! 사라지는 부분을 지정하고자 CheapContrast 노드를 사용하였다.

사라지는 경계를 흐리게 하고 싶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CheapContrast 노드에 대한 Unreal Engine Document 내용을 보려면 아래 링크!

 

이미지 조절

Image Adjustment 카테고리 아래 함수에 대한 설명과 예제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그리고 보이지 않으려면(투명하려면) Opacity가 0이어야 한다.

우리는 처음부터 구멍이 뚫린 형태가 아닌, 서서히 사라지는 형태를 원하기 때문에 0~1 사이의 값에 -1을 더해 -1~0 값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1을 더하면 1~2 사이의 값이 되어 전부 화면에 그려지게 된다.

 

Opacity에 -1~2 값을 넣어도 동일하게 작동하기는 하지만, 값을 좀 더 깔끔하게 하려면 Saturate 노드를 사용하여 0~1 사이의 값으로 변환해준다.